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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연저감장치 과연 필요한가



정부에서 장착해 주는 매연 저감장치는 아무 효용이 없습니다.

매연저감장치를 장착하기 전에 먼저 매연이 나오는 이유를 알고 정비해야 합니다.

그런데 정부는 국민의 혈세를 낭비하고 있는 것이지요.

 

당연히 매연 저감장치를 장착하면 배출되는 매연의 탄매에 의해 저감장치 내부가 막히게 되어 출력이 없어지고 연비가 떨어지는 것입니다 .

 

한마디로 정비사들이 매연 배출의 원리를 모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매연이 나오는 이유를 알아서 정비하게 하려는 정책을 사용하지 않고

그저 편법으로 매연저감장치를 장착하고 있는 정부나 자동차 관련업체의 각성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매연은 이런 몇가지 원인을 가지고 있어서 나오는 것입니다.

첫째 엔진에서 필요한 충분한 공기가 들어가지 않을 때

둘째 아무리 공기가 충분히 들어간다 해도 연료분사가 불량하면 매연이 나오며,

셋째 충분한 공기와 연료분사가 정상이라 해도 압축성능이 불량하면 매연은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설상가상으로 배기장치(매연저감장치 내부가 꽉 막혀 있어 보세요. 배기효율이 낮아지니 흡입효율이 떨어져 충분한 흡입공기를 흡입하지 못하게 되어 부란자라고 하는 부품을 교환해도 역시 매연은 나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진단을 잘 하면 부란자 바꾸는 일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매연 어쩌고 하면 부란자 정비하라고 하는 실정이 요즘의 정비현장의 실체이니

한마디로 각성해야 할 정비계라고 하겠군요.

 

여기 제가 작성한 매연 나오는 이유를 알면 정비비가 작게 든다는 글을 붙여 드리니 참조해서 정비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등록 거부되어 두번째 작성했던 글인데 노랑바탕의 글은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래 글이 네이버에서 말하는 어떤 형식에 위배되어 등록이 보류되었다는지 자세한 언급이 없는 등록보류는 이해되지 않는다. 이 글은 불필요한 정비를 막기 위해서 꼭 알아두어야 할 자동차 공학임에도 등록이 보류되는 구체적 사항을 명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등록되지 않는다면 불필요한 정비를 통해서 수많은 디젤 차량 소유자들이 돈을 낭비해야 한다.

그럼 네이버에서는 이 글을 등록시키지 못하는 이유가 비록 헛돈이라도 돌게 하여 경제를 살리자는 취지라말인지 이해되지 않는군요. 필자는 이 글을 이해시키는 정비교육 교수로써 자동차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이 내용을 숙지하므로써 운전자들의 낭비를 막고 있음을 네이버는 모른다는 것으로 파악하고 이 글을 정식으로 등록시킬 경우 지금까지 쓴 부분을 삭제하여 등록하던가 그대로 두고 등록해 주세요.

 

예수가 자기 고향에서 외면 받았다는 말을 다시한번 생각해 보는 글이며, 노하우에 등록할 내용도 되지만 노하우는 크릭이 되지 않아 오픈백과에 등록신청 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디젤 자동차의 매연이 나오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서 혹시 디젤 차량을 가지고 있다면,

이 글이 여러분의 궁금증을 푸는데 열쇄가 될 수 있기 바랍니다.


이 즈음에 이 글을 통해서 불필요한 정비를 하고 정비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는일이 없기 바라는 의도의 글이며, 정비사로써 부란자 교환이 매연정비의 전부라고 알고 있다면, 이 기회에 잘못 알고 있었다는 것을 깨우칠 수 있기 바라는 글입니다.

 

디젤 자동차 사용자 또는 정비사는 대부분 매연은 부란자라고 하는 부품의 불량으로 인하여 매연이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이는 잘못 알고 있는 공학이다.

 

왜냐하면 디젤 엔진의 원리를 모르고 있어서 그런 생각을 하는 것이다.

 

여기서 디젤 엔진의 원리를 보자.

 

1. 충분한 흡입공기가 필요하다.

2. 흡입된 공기를 강하게 압축할 수 있어야 한다.

3. 강하게 압축된 높은 온도의 압축 공기에 무화(안개와 같은 모습)분사의 연료가 필요하다.

 

위 3요소가 완전하면 절대 매연은 나올 수 없다. (단, 주행시 EGR밸브가 적기가 아닌 시기에 열리는 경우는 예외)

 

그럼 위에서 제시한 3 요소 중에서 연료분사를 위하여 존재하는 기구가 부란자라고 하는 부품이다.

이 부품이 문제가 생기면 당연히 매연이 나오는 것 아닐까 하겠지만 부란자의 문제는 노후에 의한 또는 고착에 의한 연료압송력이 떨어져서 오히려 연료부족 분사현상이 오는 것이다. 이는 절대 검은 연기 또는 흑연이 나올 수 있는 조건이 아니라는 말이다.

아래 표를 보면서 매연이 배출의 경우 어떤 경우인가 알아보자.

 흡입공기 충분

 흡입공기 부족

 흡입공기 충분

 흡입공기 충분

 압축 조건 좋음

 압축상태 좋음

 압축 비정상

 압축상태 좋음

 연료 분사 상태 좋음

 정상 분사

 정상 분사

 비정상 분사

 매연없음

 매연 배출

 매연 배출

 매연 배출


위 표를 보면 3가지 조건에서 하나씩 비정상이라고 했을 때 매연이 나오는 것을 설명하고 있으며,

모두 정상이라고 할 때는 매연이 없다.

그런데 여러분은 어떻게 알고 있는가?

부란자 불량에 의하여 매연이 나온다고 알고 있다.

 

위 표에서 부란자와 관련한 것은 노즐의 분사를 말하는 정상분사, 또는 비정상 분사인데 비정상 분사라 함은 부란자에서 보내주는 디젤 연료가 무화되지 못하는 분사를 말한다.

 

위 내용을 충분히 이해한 분이라면 매연 정비를 위하여 부란자라는 부품을 건드리지 않고 정비할 수 있게된다.

그런데 혹자는 부란자를 바꾸면 왜 매연이 없어지는가 ? 하고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왜 그런지 위 내용을 읽고 충분히 생각해 보면 궁금증이 풀릴 것이다.

 

즉 흡입공기가 충분하지 않으니, 부란자를 교환하거나 정비하면서 노즐로 보내는 연료의 양을 줄이는 것이다. 이때 부족했던 공기와 연료의 비율이 맞으니 매연이 없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매연 정비한 차량의 경우 파워가 부족해 지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매연은 3요소 가운데 어느 하나가 불충분 할 때 발생시키는 것이다.


권영호(ckcholl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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